본문 바로가기

C

3. C 출력하기

3. C 출력하기

지난 시간에 C언어의 기본 구조에 대해 알아보았다.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C언어의 기능을 배워보자.


 - 출력을 하기 위해서는 printf( " " ) 함수를 사용해야 한다. 다음 문장을 출력하는 소스코드를 작성해보자.

(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떠올려보면 정말 쉬운 문제이니 스스로 생각해보고 풀어보자. )


 - 이번에는 줄을 바꿔서 출력해보자. 아래의 출력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소스코드를 수정해보자.

( 줄 바꾸는 방법을 모르겠으면 검색해서 알아보자!! 인터넷은 생각보다 똑똑한 사람들이 많은 공간이다. )

 

 - 약간의 힌트라면 jeongboclass와 tistory 그리고 tistory와 com 사이에 특별한 기호를 넣으면 된다!!

    (Hint. 특별한 기호는 \n이다! 그럼 이 기호를 어디에 넣어야하는지 생각해보자)


 - 줄을 바꿔보았으면 이제는 특수한 기호를 출력해보자. 우리는 지금까지 출력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큰따옴표("") 안에 넣으면 출력이 되었다. 하지만 몇몇 문자는 단순히 출력되지 않는다.....(예를 들면 큰따옴표("") 혹은 역슬래쉬(\) 등) 출력이 되지 않는 문자들은 printf(" ")문에서 다른 역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번에 출력되지 않는다.

   이런 특별한 문자들은 출력하고자 할 때에는 출력할 문자 앞에 역슬래쉬(\)를 추가해야 한다. 아래 예시 소스코드를 보자.

 - 큰따옴표(""), 작은따옴표(''), 역슬래쉬(\)는 앞에 역슬래쉬(\)를 붙이면 출력할 수 있으며, 퍼센트(%)는 앞에 퍼센트(%)를 붙여야 한다.


 - 출력문에서 사용하는 특별한 기호들은 바로 이스케이프 문자라고 한다. 이스케이프 문자는 특수 문자를 출력하거나 특별한 기능을 수행하며 원하는 내용을 원하는 모습으로 출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보자.

이스케이프 문자

의미

예시

\n

줄바꿈(엔터)

printf("Hello\nWorld");

\t

여러줄 띄어쓰기(탭)

printf("Hi\tC");

\'

작은 따옴표 출력

printf("\'Hi\');

\"

큰 따옴표 출력

printf("\"Hi\"");

\\

역슬래쉬 출력

printf("Hello\\");

%%

퍼센트 출력

printf("100%%");



지금까지 기본적인 출력문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변수를 사용하여 입력받고 출력하는 방법을 배워보자.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C 연산자  (0) 2018.08.21
5. C 입력  (0) 2018.05.23
4. C 변수  (0) 2018.05.16
2. C 기본구조  (0) 2018.05.14
1. C언어 소개  (0) 2018.05.10